요즘은 대문자 K를 앞에 붙혀서 K푸드 K팝 등등 수식어를 붙혀 고유의 한국의 것이라는 걸 인식시키는 것이 유행인가 봅니다. 그러다보니 최근들어 교통카드의 이름인 패스 앞에도 마찬가지로 같은 수식어가 붙어 K패스라는 교통카드가 출시하였습니다. 앞서 출시한 기후동행카드 및 알뜰 교통카드와 대비해 절약 및 환급금이 좋을 예정이며 돌아오는 4월 24일부터 발급을 시작하고 5월 1일부터 사업이 진행된다고 합니다. 정부에서 진행하는 K-패스 사업의 신청방법 및 조건 혜택에 대해서 자세하게 궁금한 분은 오늘 포스팅에 집중하여주시고 빠른 발급 및 신청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를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.
<신청방법>
아래버튼을 통한 빠른 패스신청 -> K-패스 홈페이지 로그인 및 가입
-> 아래 사진과 같이 K-패스 전환 및 발급
현재, 대중교통 정책사업 총정리
사실 현재 한국에는 곧 시행될 K-패스 외에도 대중교통 수단과 관련된 여러 사업들이 존재합니다. 국가에서 전국을 상대로 진행하는 사업도 있는가하면 각 지자체별로 지원하는 사업도 있어 잘 모르는 사람이 보면, 자칫 너무 헷갈리게만 비춰질 수 도 있습니다. 저도 이번에 정리하면서 생각이 든건데, 이번 K-패스 사업을 중심으로 몇 사업은 정리해서 많은 연령대가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. 얼마전에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은지 얼마 안된 사람이 K-패스까지 받아버리면.. 이것이야 말로 대혼란이기 때문이죠.
K-패스 교통비 환급 혜택
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와 같이 이동한 거리마다 비례되어 산정 처리됐던 금액이 이제는 이와 무관하게 15회 이상 사용, 최대 60회로 기준이 바뀌었습니다. 쉽게말해, 교통비를 환급해주는 조건을 없애 많은 청년 및 사람들의 이용을 독려한다는 뜻이죠.
K패스를 이용해 지하철과 버스를 탑승하면 이용요금의 20%를 환급해줍니다. 연간 720 한도, 월 60회의 한도로 환급됩니다. 일반사용자들의 경우 20% 환급, 청년의 경우 30% 저소득층의 경우 최대 53%까지 환급됩니다. 즉, 청년이 3000원을 이용했다면 기존같으면 최대 500원이 적립됬지만 이제는 9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해졌습니다.
✅ 전국 시내버스와 마을버스
✅ 지하철
✅ 광역버스
✅ 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
해당되는 교통수단은 위와 같습니다. 대중교통을 월 15회만 타면 지출금액의 일부를 다음 달에 환급해주니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학생 및 청년분들께서는 오늘 글을 잘 저장해두셨다가 아래를 통해 4/24일 부터 빠른 발급 및 신청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<신청방법>
아래버튼을 통한 빠른 패스신청 -> K-패스 홈페이지 로그인 및 가입
-> 아래 사진과 같이 K-패스 전환 및 발급
오늘의 한줄평
자고로 시스템이 복잡하면, 그것을 유지하는데 보수 및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기 마련입니다. 따라서 이번을 계기로 정부에서 교통사업과 관련된 여러 사업들 중 유지할 사업만 선택하여 남기고 나머진 정리했으면 좋겠네요. 무엇이든지 정책이란 심플할 수록 서민에 녹아들기 좋은 것 같습니다. 조금은 단순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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